140만 유튜버가 말하는 헬스 트레이너 실패없이 고르는 법

서론

제가 작년에 어느 한 헬스장을 다닐 때 일입니다. 헬스 트레이너가 운동이 처음인 두 여중생을 PT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부모님들도 아이의 운동하는 모습이 궁금했는지 20여분간 참관하였고, 헬스 트레이너는 열심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가시자 그의 태도는 돌변했습니다. 대충 자세를 지시하고 본인은 핸드폰만 보며 중간중간 전화를 받으며 돌아다녔습니다.

모두가 이렇지는 않지만 헬스 트레이너라는 직업이 전문직이 아니기 떄문에 개인마다 역량의 편차가 너무나 큽니다. 비싼 돈을 주고 PT를 받는만큼 좋은 헬스 트레이너를 만나는 것은 너무 중요합니다.

안 좋은 트레이너를 만나 헬스 자체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어 운동을 아예 안 하게 되거나 부상을 입어 더 이상 못하게 되는 등의 상황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합니다.

‘호갱구조대’라는 140만 유튜버 분의 헬스 트레이너 실패없이 고르는 법을 참고하여 좋은 헬스 트레이너를 만나 꾸준히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99% 확률로 좋은 트레이너 배정받는법

피해야 하는 헬스 트레이너 유형

99%로 좋은 트레이너 배정받는 법 = 피해야 하는 헬스 트레이너 거르는법

1. 서비스직 마인드가 부족한 헬스 트레이너

서비스직 마인드가 부족한 헬스 트레이너

이러한 헬스 트레이너를 ‘비싼 숫자머신’으로 부릅니다. PT회원을 돈으로 밖에 보지 않고 돈도 받았고 본인의 몸이 더 좋고 가르치는 입장이라 회원을 하대합니다.

운동을 못해서 PT를 받는데 운동을 못한다고 무시한다든지, 운동은 제대로 안 알려주며 숫자만 세어주고 핸드폰만 하며 헬스 트레이너의 본분을 잊은 사람은 거르세요.

2. 개별관리 못하는 헬스 트레이너

개별관리 못하는 헬스 트레너

헬스 트레이너의 PT라고 하면 퍼스널 트레이너(Personal Trainer)의 약자로, 단순히 올바른 운동 자세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 개개인마다 목표에 맞는 맞춤 트레이닝을 해줘야 합니다.

다이어트, 근육 증가, 벌크업 등의 지향하는 개별적인 운동 목표와 그에 따른 식단과 생활 전반적인 것의 계획을 짜주고 목표를 성취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카톡으로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체계적인 식단관리, 지속적인 동기부여 등이 없이 모든 회원들에게 똑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헬스 트레이너는 거르세요.

3. 눈높이 교육 못하는 헬스 트레이너

눈높이 교육을 못하는 헬스 너

헬스를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 숄더 패킹, 견갑 후인하강과 같이 전문용어만 남발하며 본인의 전문성 있는 척만 하는 헬스 트레이너는 거르세요.

진정한 전문가는 ‘나 전문가야. 알아줘!!!!’ 라는 식이 아닌 상대방 눈높이에 맞는 언어 선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근육을 키우려면 무게를 올려야 한다며 나에게 과한 무게를 강요한다면 거르세요. 나의 관절과 인대를 박살내는 과한 무게와 점직적인 과부하는 엄연히 다릅니다.

고강도 훈련만 강요하는 헬스 트레너

4. 전문성 없는 헬스 트레이너

보디빌더와 일반인의 운동 지향점은 명백히 다릅니다. 간혹 유튜브를 보다보면 보디빌더가 자칫 잘못하면 관절에 무리가 오고 부상의 위험도가 높은 자세를 아무렇지 않게 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은 관절이 선천적으로 튼튼하거나 운동 센스가 좋거나 약물의 도움을 받아 가능할지라도, 회원에게 강요하고 관절 부상을 ‘엄살과 꾀병’이라고 칭하는 헬스 트레이너는 거르세요.

전문성 없는 헬스 트레이너

5. 시간을 지키지 않는 헬스 트레이너

PT 회당 비용이 대략 5~6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6만원이라고 가정 시 10분은 1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2023년 1시간 최저시급이 9,620원인데 반해 10분에 1만원이라는 큰 돈을 지불하는데도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이런 양아치 헬스 트레이너는 거르세요.

시간을 지키지 않는 헬스너

계약 전 검토사항

1. 가격문의는 전화로

무작정 헬스장을 찾아가 PT 가격을 물어본다면 정보를 잘 찾아보지 않고 온 고객으로 보고 호갱님으로 인식될 확률이 커집니다.

2. 최대한 깐깐한 고객인 척 하기

“이전에 PT 받은 경험이 있는데 지도가 불량해서 환불 받았던 경험이 있어요.”, “매일 카톡으로 식단 관리를 받고 싶다.’ 등으로 최대한 깐깐한 고객인 것을 어필하세요.

케어 잘하는 헬스 트레이너와 케어 못하는 헬스 트레이너

헬스장 측에서도 깐깐한 고객을 케어 잘 못하는 헬스 트레이너에게 붙이면 환불 등의 골치가 생길 것을 알기에 비교적 지도를 잘하는 헬스 트레이너에게 맡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3. 트레이너 포트폴리오, 자격증, 대회이력 확인하기

헬스 트레이너의 전성

헬스 트레이너의 지도능력이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이 세 가지라고 합니다. 헬스 트레이너 경력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것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할 것입니다.

헬스 트레이너 본인이 직접 다이어트와 권위있는 대회경력도 없고 전문지식을 위한 지속적인 학습이 없다면 헬스 트레이너로서 자질이 부족합니다.

4. 계약서 특약사항 추가하기

  1. 매일 카톡으로 식단 관리를 제공해 줄 것
  2. 트레이너가 늦거나 당일 취소할 경우 PT를 연장해 줄 것

이런 점이 지켜지지 않을 시 위약금 없이 환불 진행할 수 있는 특약사항을 추가해달라고 요구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