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물샤워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도파민 증가 수치가 마약과도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찬물샤워가 마약보다 ‘이것’ 측면에서는 찬물샤워가 월등히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시냅스란?
시냅스는 뉴런 사이의 작은 공간입니다. 뉴런들을 서로 전기적으로 신호를 주거나 신호를 주지 않으며 상호작용합니다. 정리하자면 신경세포와 다른 신경세포 사이에 작은 틈이 있고 그것을 시냅스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한 신경세포가 다른 신경세포에게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방법은 ‘소포(vesicle)’라고 불리는 작은 방울을 터트리는 것입니다. 소포는 신경물질을 갖고 있는 작은 방울입니다.
소포가 시냅스로 들어가게 되면 그들 중 일부가 다른 뉴런에 달라붙어서 시냅스 후 뉴런에게 신경물질을 전달하여 더 활성화 시키거나, 덜 활성화시킵니다.
2. 도파민이란?
도파민이 이런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이며, 뇌에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로 운동 조절, 감정, 학습, 보상 시스템 등에 관여합니다. 또한, 도파민은 체적방출에도 관여합니다.
도파민 체적방출(Volumetric Dopamine Release)은 수백에서 수천개의 세포가 한꺼번에 방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로또 1등 당첨과 같이 우리가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 커다란 쾌락을 얻었을 때 대량으로 방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시냅스 사이에서 방출되는 작은 방울이 있고 도파민을 한꺼번에 방출하는 체적방출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매우 놀랍습니다. 왜냐하면 신경회로를 작은 규모로도 바꿀 수 있고 큰 규모로도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도파민을 높일지 궁금하실텐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만약 당신이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약이나 보충제를 먹고 있다면 작은 방출과 체적 방출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많은 보충제들은 실제로는 꾸준한 도파민 분비를 어렵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얻고자 하는 도파민 고점(도파민이 가장 많은 상태)도 어렵게 만듭니다.
왜냐고요? 도파민을 한꺼번에 많이 방출시키는 체적방출과 도파민 고점과 저점의 간격을 줄이는 작은 방출을 함께 겪는다면 큰 리바운드가 따릅니다.
경험이 얼마나 만족스럽고 즐겁고 행복한지는 도파민 고점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찬물샤워가 마약보다 뛰어난 ‘고점과 저점의 차이’에 의해 좌우됩니다. 그러니까 저점을 높이고 고점을 낮추면 당신은 많은 흥미와 행복을 느끼지 못할 겁니다.
3. 찬물샤워 후 일어나는 작용
찬물 샤워는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높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다른 온도의 물에 들어갔을 때 신체의 반응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가 있는데 응용 생리학 유럽 저널에 소개된 연구입니다.
사람들을 따뜻한 물(32도), 미지근한 물(20도), 차가운 물(14도)에 노출시킨 뒤 원하면 온도를 바꿀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들이 집중했던 것은 도파민과 에피네프린이었습니다.
결과가 매울 흥미로운데 첫째로 찬 물에 들어가면 아드레날린, 에피네프린이 빠르고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그러니까 찬 물에 들어가기만 하면 모두가 아드레날린의 급격한 상승을 겪는 것이죠.
4. 찬물샤워가 마약보다 뛰어난 점
그런데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도파민 분비가 서서히, 꾸준히 증가하다가 저점 대비 2.5배의 양에 도달합니다. 이것은 굉장한 증가입니다. 다른 예시들을 생각해보면
- 초콜릿 -> 저점 대비 2배
- 성관계 -> 저점 대비 2배
- 니코틴 -> 저점 대비 2.5배
- 코카인 -> 저점 대비 2.5배
찬물샤워를 통한 도파민 증가가 코카인을 흡입했을 때 겪는 증가와 똑같습니다. 그리고 찬물샤워의 경우 도파민이 증가한 이후 갑자기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천천히 증가하다가 본래대로 돌아오기까지 거의 3시간이나 소요됩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이 찬물샤워의 효능을 말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급격한 도파민의 증가 자체는 도파민의 저점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해롭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찬물샤워는 도파민의 저점을 오랫동안 높였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찬물에서 나온 이후 높은 집중과 안정감을 느꼈습니다.
찬물에 노출되는 것은 뇌와 신체의 전체 환경을 전환하는데에 큰 자극을 주며 찬물에서 나온 이후 더 나은 기분을 느끼도록 만듭니다.
노르에피네프린 분비를 통해 뇌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특정 경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기본적으로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찬물이 필요하긴 하지만) 어쩄든 비용의 거의 들지 않고 도파민은 꾸준한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약물같은 외부적 주입없이 말입니다.
하지만, 심장 관련 질환이 있거나, 진행하시고 문제가 있으시다면 그만두시거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안전과 주의를 두고 접근하시되 굉장히 강력한 무기임은 맞습니다. 저점 대비 250%의 도파민을 얻울 수 있고 이는 코카인과 똑같은 수치입니다. 정말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