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있는 사람이 아침에 더욱 힘든 이유 4가지

본인이 우울증이라고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 같은 경우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를 무의미하게 보냈을 때’, ‘SNS에서 제 나이또래는 많은 것을 이루었는데 나는 보잘 것 없이 느낄 때’ 등의 경우에 ‘우울감’이라는 감정을 느껴봤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상황일 때 우울감을 느껴보셨나요?

이런 생각으로 잠이 들면 다음날 아침에도 불쾌하고 우울한 하루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울증 및 우울감이 아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대로 인지해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의욕이 부족하면 누구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은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이며 장애물을 극복하기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아침에 특히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1. 수면 부족

수면 장애는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라고 정신과 전문가는 말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약 75%가 불면증이 있거나 깊은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2. 의사결정 피로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 하루동안 ‘수만가지의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아침에 무엇을 입을지, 무엇을 먹을지’ 등의 사소한 것부터 해서 직장인이라면 ‘보고서의 초안은 어떻게 작성할지’, 기업의 대표라면 회사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갈지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하지만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는 매일 결정을 내려야 하는 데서 오는 피로감과 압도감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에너지가 부족한 우울증 환자에게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남성은 아침부터 의사결정에 피로를 느낀다.

3. 소극적 치료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부정적인 생각과 같은 우울 증상은 우울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개선되지 않을 것입니다. 치료 부족 또는 소극적인 치료 의욕은 더 힘든 아침을 맞이할 것입니다.

4. 겨울철 어두운 아침

진화적으로 우리 인간의 뇌는 햇빛을 받아야 활동을 시작하는 시간이라고 ‘인지’한다고 합니다. 만일 방을 어둡게 암막커튼을 하고 수면을 취하시는 분들 중, 아침에 유독 잠이 안 깬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일어나자마자 암막커튼을 걷고 햇빛을 쬐야 합니다.

이렇듯 우울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계절성 정동 장애(SAD)를 앓고 있습니다. SAD란 Season Affective Disorder의 약자로 계절성 패턴으로 발생하는 우울증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매년 거의 같은 시기에 시작하고 끝납니다. 일부는 봄과 여름에 SAD를 경험할 순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일광 시간이 적은 가을과 겨울과 관련이 있습니다.

SAD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겨울 동안 햇빛이 감소하면 신체의 내부 시계가 교란되고 낮은 에너지와 우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극복하고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는 아름다운 여성

다음에는 ‘우울증에 좋은 아침 루틴을 시작하기 위한 12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찬물샤워가 마약보다 뛰어난 ‘이것’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메겨주세요.

평균 점수 0 / 5. 투표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