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가슴 통증, 혹시 ‘이것’ 아닐까…?

서론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자주 느껴져요..!”

신체 부위 중 가슴의 통증은 심장과 관련된 질병인 만큼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가슴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 중 협심증, 부정맥과 같이 큰 병이 아닐까 걱정이 되어 내과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심장과 관련된 질환은 아닙니다. 특히 심장은 왼쪽에 위치해 있으므로 가운데 혹은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다른 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을 확률이 높습니다.

가슴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므로 통증만으로 어떠한 질병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증상을 유추해보고 내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오른쪽 가슴 통증 유발 질환 4가지

1. 폐암

폐암 초기 증상으로 나타는 증상으로는 기침, 각혈 또는 객혈(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현상), 호흡 곤란, 쉰 목소리, 체중감소, 두통이 있습니다.

또한 폐암 초기 증상으로 오른쪽 가슴통증도 동반하며, 손가락 끝이 둥그렇게 굵어지는 곤봉지 증상과 복수가 차는 증상도 폐암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으론쪽 가슴 통증은 폐암일 수 있는데, 폐암 초기 증상으로 공봉지가 있다.

2. 심근경색

심근경색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왼쪽 가슴’에 극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따라서 왼쪽이 아닌 ‘오른쪽 가슴’이 아픈 경우에는 심근경색이 아니라고 확신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왼쪽 가슴 뿐만 아니라 가슴의 전반적인 통증, 상복부가 답답하거나 무거운 느낌, 갑작스러운 호흡곤란도 심근경색의 주요 증상입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은 심근경색의 초기증상

사람의 심장은 완벽히 왼쪽으로 치우친 것이 아닌 가슴의 정중앙에서 살짝 왼쪽으로 이동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이 아닌 가슴 어느 부위든 통증이 전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단순히 소화불량이나 급체로 오해하고 쇼화제 등으로 간단히 자가치료를 할 경우, 치료 시기를 늦어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은땀이 나고 체한 것과 같이 더부룩하고, 어깨,턱,팔에 통증이 있을 때도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담석증

담석증은 간과 담낭의 질환으로 염증 및 물질의 정체가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 결석, 총 담관 결석, 간 내 담석 등으로도 불리며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오른쪽 가슴통증은 담석증의 초기증상

담석증은 오른쪽 가슴 아래가 아프로 오른팔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에 숨을 넣어 있는 힘껏 부풀리면 담낭이 복부에 닿아 통증이 심해지므로 배를 부풀려 보면 담석증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늑간 신경통

늑간 신경통도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잘환 중 하나입니다. 늑간 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 신경에 손상을 입었거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오른쪽 가슴 토증은 늑간 신경통의 초기증상

가슴의 왼쪽 또는 오른쪽 한 쪽에만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왼쪽보다 오른쪽에 가슴 통증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메겨주세요.

평균 점수 0 / 5. 투표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