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과일식’이라는 책으로 건강 분야 베스트셀러가 된 조승우 한약사님의 아침 공복에 건강해질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회 수도 현재 140만에 달하며 사람들이 채소과일식에 따른 건강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 7:3만 지킨다면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7:3의 법칙
7:3의 법칙만 기억하세요. 이 7:3의 비율은 채소과일식 7 : 통곡물, 견과류 3을 뜻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사람이 육류없이 극한의 채소과일식만 하며 살 수 있을까요? 저는 이런 식으로 건강하게 살 바엔 몸이 조금 좋지 않더라도 행복하게 먹고 싶은 것을 먹고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7:3의 법칙은 채소과일식, 통곡물 견과류 7 대 육류 3을 뜻하기도 합니다. 조승우 한약사님 또한 극한의 채소과일식을 지향하시지는 않습니다. 적당히 절제하며 원하는 것을 먹는 건강과 먹고 싶은 것의 행복감을 둘 다 챙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하지만 최소 100일간은 채소과일식 7 : 통곡물, 견과류 3을 해보고 채소과일식 7 : 육류 3으로 넘어가시길 권장합니다.
2. 장수의 비결은?
장수의 비결은 ‘소식‘이라고 합니다. 우리 인간은 아침 공복에 익숙하며 하루 세끼를 먹는 삶이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과식은 우리 인체에 많은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 중 단백질이 가장 소화에너지가 많이 사용됩니다. 즉 고기를 말합니다.
단백질. 특히 가공된 동물성 식품은 많은 감미료와 화학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를 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백질 류의 동물성 식품의 과식은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생성시 통풍,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치매 등을 불러 일으킵니다.
3. 아침 공복엔 무조건 ‘이것’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에 아침을 챙겨먹기는 정말 힘들죠? 삶의 형태에 따라 아침 식사 형태도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아침 공복엔 채소,과일을 간편하게 갈아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3 법칙으로 하루 2끼 기준, 한달이면 총 60끼입니다. 이 중 7은 채소과일식, 3은 육식이 됩니다. 3할은 총 18끼로 한달에 육식으로 18끼를 먹는다고 한다면 힘든 수치도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치킨, 라면, 고기 등을 무려 한달에 18번을 먹을 수 있습니다.
4. 즙으로 먹어도 될까?
아침 공복 시 처음에는 무조건 갈아서 드시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즙으로 먹게 되면, 껍질 속 식이섬유와 좋은 영양소들을 경험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의사들이 과일주스를 먹어선 안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의사들이 말하는 과일주스는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주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주스 같은 경우에는 정제된 당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설탕물이라는 얘기입니다.
믹서에 갈 때 꿀팁
- 사과를 먼자 갈아야 한다: 20~30만원이 넘는 고가의 믹서기가 아닌 이상 비교적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과부터 갈아야 합니다.
- 당근은 넣기 바로 직전에 썰어야 한다: 당근을 전 날 미리 썰어두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화되기 때문에 넣기 직전에 썰어넣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도 많은 요양병원과 암센터에서도 암 환자들에게 아침 공복 음식으로 사과, 당근 주스, 양배추 주스를 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아침 공복에 채소과일 주스를 먹어야 하는 좋은 정보들이 많으니 영상 시청 부탁드리겠습니다. 세상 모든 것을 가졌을지라도 건강하지 않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