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만 약사 유튜버가 실제 섭취하고 있는 만성염증 예방하는 영양제는?

딱히 어디가 아픈 것도 아닌데 몸이 자주 붓나요? 이것은 만성염증 떄문일 수 있습니다. 약사님께서도 가장 무서워하는 몸의 신호라고 하는데요? 혈관을 꽉 막는 만성염증은 혈행을 막을 뿐만 아니라 뇌졸증, 치매, 심근경색 그리고 악화되면 악성 암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1. 염증이란?

염증이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그리고 자극에 대 우리 몸을 방어하는 작용입니다. 이 염증반응은 급성염증, 만성염증으로 나뉩니다.

1) 급성염증

급성염증이란 외부로부터 자극이나 바이러스 세균으로 인한 염증반응.

  • 철과상 등으로 인해 붓고 통증 있음.
  •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목 붓고 아프고 열 남.
외부로부터 상처를 입어 염증이 남.

2) 만성염증

급성염증에 비해 만성염증이 정말 위험한 이유는 수 개월에 걸쳐 몸에 누적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약하게 오랫동안 지속되는 게 바로 만성염증입니다.

2. 만성염증 생기는 이유

1) 불포화지방산의 균형

오메가 3와 오메가 6 차이 즉,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나쁜 불포화지방산의 균형이 깨질 때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나쁜 불포화지방산의 균형이 깨졌을 때 만성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2) 인슐린 저항

당수치가 높아지면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되면 부신 기능이 저하됩니다. 코티졸 호르몬이 저하되고 염증 조절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만성염증에 시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4) 비만

살이 많이 쪘을 때 복부 등의 쌓인 지방 세포에서 염증 물질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복부 비만으로 만성염증과 같은 건강을 고민하고 있다.

5) 최종 당화산물?

최종 당화산물이란? 단백질 같은 게 당이랑 엮여서 끈적하게 된 상태라고 합니다. 이는 체내 혈관에 쌓여 염증수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3. 염증수치 높아지면?

염증수치가 높아지면 면역 반응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1) 통증이 있지만 아무 이상이 없다면?

붓기, 고통 등이 있어 병원을 내원했을 때 아무 이상이 없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만성염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치주염

치아가 부어서 병원을 방문합니다. “컨디션이 안 좋아서 붓는 겁니다.” 라는 답변을 듣습니다. 이런 경우 치아 자체의 원인이 아닌 만성염증으로 인한 문제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염증으로 인한 치주염이 발생하고 치과의사에게 진료 받고 있다.

3) 림프선 부음, 많이 피곤, 컨디션 다운

아침에 일어나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림프선이 지속적으로 붓거나 과도한 활동을 하지 않았지만 많이 피곤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만성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체력저하, 면역력 소진

우리 몸의 면역계가 염증과 싸우는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체력이 저하된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염증과 지속적으로 싸우는 상태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소진되고 감기에 잘 걸리고 감염이 잘 생기게 됩니다.

또한 면역계 과항진으로 인한 면역계 이상반응(알러지 반응, 아토피)과 신경계 문제(우울증, 수면장애) 여기서 더 심해지면 류마티스, 루푸스, 쿠론씨병 등 자가면역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해지면 암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염증 조절하는 영양제

1) 오메가3

가장 강력하고 검증되어 있는 항염증 성분이라고 합니다. EPA + DHA 1,000mg 하루 1~2알 섭취를 권장합니다.

2)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피로 개선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3) 마그네슘

  1. 성인병 예방
  2. 당뇨 예방(인슐린 저항성 개선시킴)
  3. 심장 보호
  4. 혈관 이완
  5. 혈압 낮춤

4) 비타민 B군

만성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직접적인 역할은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피곤함 개선, 스트레스 개선을 통해 염증을 조절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항산화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활성산소(ROS)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1) 식물성 항산화 성분(폴리페놀)

폴리페놀과 같이 식물성 항산화 물질은 대부분 직접적으로 염증을 조절해준다고 합니다.

2) MSM, 비타민 C

MSM 자체는 항염증, 소염작용이 있어 안전하게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항산화 제품입니다.

3) 글루타치온

  1.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항산화 성분
  2. 외부 독소 등 해독작용
  3. 직접적인 항염증 작용

4) 피크노제놀

식물성 항산화 성분 중 가장 강력하다고 합니다.

  1. 직접적인 항염증 작용
  2. 항산화
  3. 혈관 건강

6. 가장 강력한 효과

가장 강력한 효과는 물론 건강하게 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좋은 것을 먹으며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외부 독소에 노출되지 않고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유지하면서 영양제를 섭취한다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저걸 어떻게 다 챙겨먹어? 앞서 설명한 영양제들을 다 챙겨먹기가 곤란하시다구요? 이 중 가장 중요한 영양제를 꼽자면 ‘오메가 3‘라고 합니다. 과하게 섭취하는 것보단 좋은 오메가 3 제품을 선정해서 꾸준하게 드시는게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밖에도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즉 약들약 채널에는 많은 건강과 영양제에 대한 정보들이 있으니 들리셔서 정보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Youtube :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함께 보면 좋은 글

1. 글루타치온이란?

2. 오메가 3 EPA란?(EPA, DHA, ALA)

3.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차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