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 이유! 가짜배고픔이란?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나 고기집을 갔다. 노릇하게 구워진 삼겹살을 맛있게 먹고 가게를 나온다. “오늘 진짜 잘 먹었다. 더 이상은 못 먹어. 2차로 디저트 먹으러 카페 갈까?” 이상하다? 분명 너무 배가 불러 더이상 아무것도 못 먹을거 같았지만 달달한 디저트는 또 맛있게 들어간다. 이게 바로 가짜 배고픔이다. 그렇다면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은 어떻게 다를까?

우리가 흔히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작동해서 음식을 그만 먹게 되는데, 여전히 식욕이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강해지는 것을 ‘가짜 배고픔’이라 한다.

식전 빵이나 제로 음료는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빈 칼로리를 제공한다. 빈 칼로리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가는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식품을 말한다.

즉, 우리 뇌는 음식이 들어옴을 느끼고 영양가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데, 실제로는 아무 영양가도 흡수가 되지 않는 것이다. ‘가짜 배고픔’의 문제는 배고파서 식탐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배가 부른데 ‘식욕’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 식욕이 폭발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은 영양분이 떨어져 영양보충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식욕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이 분비되면서 배고픔을 느끼고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 음식을 먹어서 영양분이 공급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분비되면서 배가 부르고 음식에 대한 욕구가 뚝 떨어지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메커니즘을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배불러도 계속 배고픈 것처럼 식욕이 가라앉지 않고 포만감을 느끼지 않게 되는 것이 바로 ‘가짜 배고픔’이다. 이는 다이어트를 망치고, 당뇨를 악화시키고, 만성 염증을 높입니다.

가짜 배고픔을 느끼고 과식을 해 비만이 되어버렸다.

2부에는 가짜 배고픔을 느끼게 만드는 최악의 음식이 있습니다. 먹을수록 배가 고파지는 음식과 이를 대체할 건강한 음식과 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 내장지방 빼는 법 5가지

2. 140만 약사 유튜버가 실제 섭취하고 있는 만성염증 예방하는 영양제는?

Leave a Comment